윈도우 파워쉘상에서 lxrun 명령을 통해 window subsystem linux 를 사용할 수 있다!
앱스토어에서 간단하게 설치하는방법이 있지만 unbunt 등 4가지 정도만 제공해준다. 하지만 배포 변환기를 이용해서 다른 os도 설치 할 수 있다는걸 알게되었다. (듀얼부팅 이젠 안녕..)
윈도우 마크를 오른쪽 클릭하면 있는 파워쉘을 관리자 모드로 실행한후 lxrun install 명령어를 이용해 wsl을 설치해준다.
이후 여기서 설정하게 되는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이후에 linux시스템의 아이디 비밀번호가 된다.
설치가 다 되었으면, https://github.com/RoliSoft/WSL-Distribution-Switcher 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해준다. git clone을 해도되고 zip으로 풀어도 된다. ( 위 경로는 wsl 배포 스위쳐로 os를 바꿀 수 있게 해주는 스크립트를 외국분이 만들어 두신것..)
스위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ython3 설치가 선행되어야 한다.
다운받은 경로에서 get-source.py [원하는 os:버전옵션] 으로 실행을 한다. tarballs을 다운로드 하는것이다. docker를 직접 다운로드도 가능하다. get-prebuilt.py [도커명] 으로 이용한다.
[ centos7 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python get-source.py centos7 을 입력한다. ]
:부터 옵션을 적지않을시 디폴트로 최신버전을 받아준다. 지원하는 os 및 버전은 현시점에서 다음과 같다.
tar 파일이 다운로드 되었다면 해당 폴더로 이동한후 install.py 를 파이썬으로 실행하여 설치한다.
python install.py [tar명]
위 과정을 거치면 centos7 가 설치가 완료된다. window에서 bash on ubuntu 라고 설치가 되지만 실행시켜보면 centos가 실행된다!
파일이름과 아이콘을 바꾸면 centos의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을것이다.. centos 아이콘을 첨부한다.
현재 os 확인방법은
grep . /etc/*-release 경로를 직접 가보던가 grep을 찍어보면 된다!
출처 : 직접작성